o시나몬(cinnamon)
:시나몬은 그리서 의학서 뿐만 아니라 구약성서와 산스크리트 무헌에도 언급된다. 시나몬은 섬나라 스리랑카 실론에서 유래디었고 놋나뭇과에 속한 상록수의 껍질에서 나온 것이다. 나무의 묘목은 엄지손가락 두께로 촘촘한 덤불로 자라는데 우기에 새순의 밑동에서 잘라 껍질을 벗겨서 말린 것이다.



시나몬은 케이크와 빵을 비롯해 다양한 디저트와 잘 어울리는데, 사과, 바나나 복숭아는 물론 초콜릿과 특히 잘 어울린다. 버터에 럼주를 살짝 넣어 익힌 바나나 애플파이에 시나몬을 뿌려보라, 인도인들은 고긱에 맛을 낼 때도 시나몬을 쓰고 모로코에서는 양과 닭 요리에 쓴다.

원래 시나몬은 실론섬 위주로 거래되다가 18세기에 인도, 자바와 잔지바르 동쪽에 위치한 인도양의 셀이셸 제도로 옮겨졌고 오늘날 영국은 미국, 스페인과 더불어 시나몬을 가장 많이 소비하는 나라이다.

o클로브(Clove, 정향)
: 인도네시아에 속한 하산 군도인 몰루카 제도가 원산지이다. 클로브나무는 키가 커서 꽃봉우리를 모두 따려면 사다리가 필요하다. 꽃봉오리는 밑동이 분홍색을 때고 꽃잎이 벌어지기 전에 따야 한다. 그런 다음 건주하여 색이 붉은 색이 될때 까지 말린다.
​​





클로브는 장뇌와 페퍼향이 살짝 난다. 씁쓰레하고 매콤한 과일맛이 나 먹으면서 입안이 얼얼하다. 17세게에 독일의 식물학자 지리 요제프 카멜이 밝힌 바에 따르면 클로브는 강력한 살균효과를 지니고 있어 치통에 좋다. 시나몬과 마찬가지로 크로브의 독특한 맛도 오이제놀에서 비롯된다. 클로브는 밀폐용기에 1년 동안 보관할 수 있다. 최고의 클로브는 적갈색 줄기에 그보다 색이 옅은 꽃봉오리가 달린 것이다.

클로브는 단음식과 짭짤한 음식에 모두 쓸수 있다. 하지만 맛과 향이 매우 강해 조금만 써야 한다. 돼지고기 같은 구운 고기에 잘 어울리고 황설탕을 뿌린 햄에 꽂아 먹으도 좋으며 사과, 비트, 양배추, 당근, 양파, 오렌지, 고구마 등과도 잘 어울린다. 클로브는 시나몬과 칠리, 넛메고 같은 향신료와도 잘 어울린다. 이 향신료들은 전세계적으로 대체로 짭짜름한 요리에 쓰인다. 오늘날 클로브는 마다가스카르와 잔지바르, 그리고 잔지바르 북쪽에 위치한 언덕에 많은 펨바섬에소도 재배된다.
​​
o 넷메그(육두구)와 메이스
: 넛메그(nutmeg)는 인도네시아의 반다제도가 원산지이며 키가 20미터까지 자리는 상록교목이다. 넛메그 열매는 동그랗고 작은 복숭아나 살구 모양이다. 수확할 때 흑갈색 씨를 둘러싸고 있는 과육과 그물처럼 생긴 씨껍질인 빨간 메이스(mace, 육두구피)를 벗긴다. 벗겨낸 빨간 메이스는 납작하게 펴서 몇 시간 동안 말리면 주홍색으로 변한다. 씨를 45~60일간 말리면 씨 속에 든 씨앗 알맹이가 달가닥거린다. 이 씨앗 알맹이가 바로 향신료 넛메그다. 넛메그는 갈아서 가루로 보관하거나 통째로 보관한다. 넛메그는 밀폐용기에 넣어두면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다. 넛메그는 메이스보다 열배 많은 양이 생산된다.
넛메그와 메이스는 페낭, 스리랑카, 수마트라, 서인도제도에서 자란다.
​​


넛메그와 메이스는 매우 다양하게 쓰이는 향신료로 많은 음식에 맛을 내는 데 사용되며 다른 향신료와도 잘 어울린다. 넛메그는 양배추와 콜리플라워 같은 채소와 과일 푸딩 같은 음색에 쓰인다. 이탈리아인을 비롯한 여러 민족이 넛메그를 시금치로 만든 음식에 넣어 먹는 것을 좋아한다. 아라비아 문화권은 어린 양과 양고기 요리에 맛을 내기 위해 넛메그오 메이스를 오랫동안 써왔다. 넛메그를 너무 많이 특히 술과함께 먹으면 매우 위험한 약을 먹은 것과 같은 반응이 일어나서 오만과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사용을 금지한다.

ㅇ 페퍼(후추)



출처: 향신료의 지구사(프레드 차라 지음)

반응형

+ Recent posts